코딩테스트

프로그래머스 - 땅따먹기 (레벨2, swift)

momo_9 2020. 7. 20. 22:20

 

문제출처 

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913

 

문제설명 

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 땅따먹기 게임의 땅(land)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,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.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,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. 단,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.

예를 들면, 

| 1 | 2 | 3 | 5 |

| 5 | 6 | 7 | 8 |

| 4 | 3 | 2 | 1 |

로 땅이 주어졌다면, 1행에서 네번째 칸 (5)를 밟았으면, 2행의 네번째 칸 (8)은 밟을 수 없습니다. 

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위 예의 경우, 1행의 네번째 칸 (5), 2행의 세번째 칸 (7), 3행의 첫번째 칸 (4)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 

제한 조건

    -  행의 개수 N : 100,000 이하의 자연수

    -  열의 개수는 4개이고, 땅(land)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.

    -  점수 : 100 이하의 자연수

 

입출력 예

land answer
[[1,2,3,5],[5,6,7,8],[4,3,2,1]] 16

 

 

문제풀이

-> 한 행당 한 칸씩만 밟을 수 있되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다는 규칙을 지키며 최고점을 구하면 되는 문제이다. 행의 개수가 10만개까지 있을 수 있으니 각 행들을 중복해서 탐색하지 않도록 DP를 이용해서 풀어야 한다.

 

1 2 3 5
5 6 7 8
4 3 2 1

-> 위의 경우, 빨간색으로 표시된 숫자들을 선택하면 최고점을 받을 수 있다.

1) 가장 큰 값이 나오도록 해야 하므로 첫 번째 행에서는 당연히 가장 큰 수인 5가 선택이 된다.

2) 그 다음 행에서는 8이 가장 큰 수지만 첫 번째 행에서 선택된 숫자와 같은 열이므로 그 다음으로 큰 숫자인 7이 선택이 된다.

3) 그리고 마지막 행에서는 가장 큰 수인 4가 선택이 되어 16이라는 결과값이 나오게 된다.

 

DP를 이용해서 푸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.

1 2 3 5
10 11 12 11
4 3 2 1

-> 각 칸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값을 더해가는 식으로 계산하면 된다.

첫번째 행에서 5가 선택이 되었으므로 두번째 행의 값들에 이 5를 더해주면 된다. 단, 첫번째 행에서 5가 선택되었을 경우 두번째 행의 같은 열인 8은 선택될 수 없으므로 8에는 첫번째 행에서 두번째로 큰 수인 3을 더해준다. 

 

1 2 3 5
10 11 12 11
16 15 13 13

-> 3번째 행도 똑같이 계산을 해주면 된다. 2번째 행에서 가장 큰 수인 12를 같은 열을 제외하고 더해준다. 같은 열인 '2'에는 2번째 행에서 두번째로 큰 수인 11을 더해주면 된다.

 

마지막행에서 가장 큰 수인 16을 반환하면 된다.

위의 과정을 구현하면 아래와 같다.